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프리한닥터W- 강예빈의 뷰티 비법-실크유산균의 효능과 섭취법.

by 로토루아8 2021. 12. 30.
반응형

최근 골프를 시작한 콜린이라는 강예빈 님, 코로나 시국으로 연말 모임은 자제 중인데 요즘 신경 쓰는 게 우울증이라고 해요. 속이 불편하면 식은땀이 나고 장과 위에서 바로 반응이 온다고 해요. 명절 크리스마스 연말연시가 되면 이상하게 우울해지는 느낌이죠.

 

 

 

강예빈의  뷰티 비법.

연말연시에 사람들이 우울감에 빠진다는 연구도 존재한다고해요. 홀리데이 블루스라는 용어를 발표, 먼데이 블루스는 일요일 저녁부터 가슴이 두근두근하고 기분은 다운되는 것인데 시끌벅적한 분위기 속에서 나만 외롭다 느끼게 되는 게 홀리데이 블루스라고 해요. 이런 우울감이 지속되면 생기는 문제가 우리 몸에 우울증으로 인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게 되고 단순한 우울감뿐만 아닌 전반적인 면역력이 감소하게 된다고 해요.

홀리데이 블루스를 예방하기 위해선, 장 건강을 잘 챙기면 된다고 해요. 예빈은 어렸을 적부터 장 건강이 좋지 않아 장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고 해요.

 

강예빈
강예빈

 

 

장이라고 하면 대변을 만들어 내는 곳, 소화를 잘 시키는 곳이라고만 생각하지만 이런 것 외에 장은 많은 역할을 하는 곳이에요. 그중 하나가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장의 연동운동뿐 아니라 뇌에도 작용을 합니다. 세로토닌은 기분, 수면, 식욕을 조절해 주는 행복 호르몬이에요. 장이 불편한 분들의 표정을 보면 행복하지 못한 얼굴이 많죠. 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가 감소하고 우울증, 수면장애, 섭식장애, 강박장애, 불안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일반적의 위, 장을 소화기관이라고 생각하지만 위와 장은 면역체계의 70% 이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몸의 면역력이 낮아지면 장에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실제로 장속 곰팡이가 생긴다고 해요. 습하고 햇볕이 없는 곳을 좋아하는 칸디다균은 장속의 환경과 비슷한데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서 칸디다균이 활성화된다면 장에 치명적인 장누수 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점막으로 이루어진 장은 건강한 장은 점막이 촘촘해요.

 

장누수증후군
장누수증후군

 

하지만 곰팡이 칸디다균이 장에 과다하게 증식하면 장점막에 미세한 균열이 발생하고 장누수 증후군이 생길 만큼 칸디다균이 과다 증식하면 혈액을 타고 세균이 전신을 돌아다니게 되고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 칸디다 균혈증이라고 해요. 폐에도, 위에도 입안에도 온몸에도 생길 수 있는거에요. 온몸에 생길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라고 해요.

장 혹은 복부를 수술한 과거력이 있는 사람은 암환자, 당뇨환자에게서 칸디다균 혈증이 더 발생하는데 정신건강과 전신건강 모두를 지키기 위해서 장관리를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장에 대한 노력은 꾸준히 하는 예빈이 챙겨 먹는 유산균- 실크 유산균의 효능과 섭취법.

장염이 심하게 걸려 힘들게 응급실에 갔었던 예빈, 그때 이후로 장 관리를 더욱 챙기고 있다고 해요. 장에 필요한 유산균이 장부착 유산균이라고 해서 장과 면역력을 위해서 챙겨 먹는다고 해요.

 

실크 유산균의 효능.

일병 장 부착 유산균으로 불린다고 해요. 실크에서 피브로인이라는 단백질을 추출해 실크 피브로인을 사용합니다. 생누에고치에서 추출하는 아미노산 복합제로 18개의 아미노산을 포함해 섬유를 만들어 내는 안전한 단백질이에요. 쉽게 말해 유산균에 실크 옷을 입힌 거라고 해요. 유산균에 입혀진 실크로 인해 장에 잘 부착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유산균이 장에 잘 부착되어 오랫동안 살아있는 것이 기술이에요.

세계 보건기구에서 유산균 섭취 시 따져봐야 할 조건을 제시했는데 생존력, 균종, 권장량 장부 착력이라고 해요. 장 부착력이 그만큼 중요한 요소죠.

실크 피브로인으로 코팅하면 세포 부착률이 80%까지 상승합니다.  실크 입히지 않은 유산균과 각각 장 상피세포에 두고 2시간 동안 변화를 관찰한 결과

 

 

실크 피브로인은 우리가 아는 누에고치에서 나온 성분이에요. 우리의 장속 환경은 수분이 풍부한 곳이에요. 물 분자와 섞이지 않는 소수성 물질인 실크 피브로인, 실크 피브로인으로 코팅된 유산균은 장 속에 오래 정착하려는 성질이 있어요. 갓 수확한 신선한 딸기로 실험을 했는데 7일 후에도 부패가 덜했다고 해요.

 

 

실크 피브로인의 얇은 막이 산소를 차단해 딸기 신선도 유지의 비결이었다고해요. 유산균의 가장 중요한 점은 살아서 장까지 가는 것이죠. 장까지 가기 전에 가장 큰 관문이 위인데 위속은 산도가 높아 유산균이 살아남기 힘든 환경이라고해요. 일반적인 유산균은 위산과 담즙산으로 인해 80~90%가 사멸한다고해요. 실크피브로인으로 코팅된 유산균은 위산에 죽지 않고 장까지 안전하게 이동합니다. 또한 실크피브로인의 접착력으로 장 속에 오랫동안 정착합니다. 장속에 유익균의 빈도수가 많아지는 결과가 되고 장속의 환경개선으로 눈에 띄는 변화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의 대변이 이뻐져요. 소화기내과 의사들은 대면의 모양을 표로 만들어 표현한 게 있어요.

1번부터 7번까지 그림으로 대변의 모양을 나타낸 건데 1형이 심한 변비로 토끼똥처럼 나오는 거라고 해요.

 

 

3형과 4형이 정상이라고 해요.  굴곡이 없고 흠집이 없는 모양이 좋다고 해요.

 

장부착 유산균 섭취 시 주의사항.

특별한 부작용은 없고 과다 섭취시 복통이나 설사로 인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출처: tvN 프리한 닥터 W>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