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슈퍼푸드의 힘, 관절에 좋다는 초록입홍합의 효능.

by 로토루아8 2021. 8. 10.
반응형

국내 관절염 환자가 500만 명이고 한국인 만성질환 1위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해요. 매년 환자수도 증가하고 있고 연령별 비율도 40세에서 79세까지가 많아요. 쪼그려 앉는 동작 같은 게 무릎 연골을 안 좋게 한다니깐 피하셔야 해요.

 

 

 

한국인의 연간 육류 소비량이 47kg으로 40년간 9배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알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체내에 관절 염증을 유발하는 식품들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데 설탕과 나트륨은 염증 물질인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하고 붉은 육류 속 포화지방은 무릎과 연골 주변의 연골을 약화한다고 해요. 체내 염증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절 건강에도 골드타임이 있어 절대 그 순간을 놓치면 안된다고해요. 관절건강에 좋은 슈퍼푸드가 초록입 홍합이라고 해요. 국민 건강 만족도가 뉴질랜드가 89.6%로 가장 높고 세계에서 살기 좋은 도시 3위가 뉴질랜드 오클랜드라고 해요. 풍요로운 자연의 혜택과 건강한 삶은 인생의 큰 축복이죠. 흙길, 나무, 맑은 공기 뉴질랜드 도심에 조성된 숲길과 행복한 노년의 조건인 관절 건강.

뉴질랜드는 좋은 환경 때문에 풍부한 UV 라이트가 해산물 안에 많은 영양분이 축적되도록 도와줘 영양분이 많이 풍부하다고 해요. 그리고 한 도시인 로토루아에는 북섬 화산 대지에 있는 도시로 아직도 화산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해요. 로토루아의 또 다른 이름은 뉴질랜드 원주민의 고향으로 수백 년을 이어온 마오리족의 거주촌이라고 해요. 마오리족은 폴리네시아계 해양 종족의 뉴질랜드 원주민인데 이름은 많이 들어보셨죠. 전통 그대로 대가족을 이루며 사는 마오리족은 조상과는 달리 현재는 현대화된 생활방식으로 살고 있다고 해요.

 

 

현재도 83세 할머니와 94세 할아버지고 관절 튼튼하게 건강하시다는 비법이 영양과 맛 둘 다 좋은 슈퍼푸드 초록입 홍합으로 뉴질랜드에서만 산다고해요. 초록입홍합은 green-shelled mussel  뉴질랜드에서만 서식하는 푸른 껍질의 홍합입니다. 과거 해안가에 거주하던 마오리족의 주식이었다고해요. 수백년간 대대로 먹고 있는 음식으로 염증을 줄여주는 성분이 들어 있고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줘서  마오리 사람들에게는 귀한 음식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해안가 마오리족이 채취해 먹었떤 초록입홍합의 효능을 보면 

 

 

초록입홍합 추출물을 이용한 임상연구는 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에게 증상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고 해요.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 중에도 초록입 홍합이 있죠. 초록입 홍합이 지닌 성분에서 관절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은데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마오리족 전통 조리법.

항이라고 해서 마오리족 전통음식 조리법으로 마오리어로 땅의 열로 찐다는 뜻이라고 해요. 기름이나 버터를 넣을 필요도 없고 자연 증기로 음식을 조리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뉴지랜드에서만 자생하고 쿠킹 풀이라고 해서 온천수에 재료를 담아 삶아내는 조리법도 있습니다. 화산지대를 활용한 마오리족만의 전통 레시피라고 해요.

 

뉴질랜드 초록입 홍합 양식의 80%가 이뤄지는 곳이 있고 1년 생산량이 약 10만톤이라고해요. 해초 위에서 키운 후 양식장으로 옮겨 2년반이상 생장을 한다고해요. 독소를 줄이고 항염성분을 높이기위한 과정이 필요하다고해요. 초록입홍합 양식장은 뉴질랜드 정부에서 운영하고 관리하고 있다고 하네요. 수심 12~15m에서 자라고 바다에 있는 플랑크톤을 먹고 자라는데 이 플랑크톤은 치명적인 자외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적인 항염증 물질을 생성하게 되는데 플라크톤을 먹고 살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항염증 물질이 축적되게 되고 축적된 항염증 물질 덕분에 관절통과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거라고 해요.

 

 

다발성 관절염을 유발한 흰 쥐에게 4일간 초록입 홍합 오일을 먹인 결과 오일을 먹인 대조군에서 관절염 억제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채취 후 바로 산패가 되는 초록입홍합은 가공공장에서 수확부터 오일 추출까지 24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해요. 쳔연 용매제인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동결 건조시키고 초록입홍합 1톤에서 불과 1.4kg 만 추출되는 귀한 오일이라고해요. 오일형태로 섭취했을때 인체 내 활용성이 좋아져서

 

 

관절염을 유도한 흰쥐에서 생선오일과 달맞이꽃유, 초록입 홍합 추출 오일을 투여한 결과 가장 적은 양을 투여한 초록입홍합 오일에서 부종억제 효과가 200배이상이었다고해요. 항염효과 역시 일반 오메가3지방산보다 약 200배  높은것으로 나타났다고해요. 초록입홍합 오일 속 항염 성분이 천식, 기관지염, 알레르기 피부염 등 만성 염증 질환 외에도 건강상의 문제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록입 홍합 오일은 항염증 활성활르 통한 면역조절과 항균 작용은 물론 심혈관계 질환 위험 감소 효능이 있다고 판단된다고해요. 우리나라에서 배탈이나면 매실을 먹듯이 뉴질랜드에서는 초록입홍합 오일이 대중화되어 있다고 해요. 40대부터 노화되는 관절은 예방과 관리는 필수입니다. 최근 과학자들이 발견한 초록입 홍합 오일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고 연골파괴가 진행되는 것을 억제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현재는 뉴질랜드를 비롯해 전 세계가 주목한 건강식품이기도 하다고 해요. 관절염을 앓고 있는 3명의 참가자에게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관리와 초록입 홍합 오일 섭취를 병행하고 2주 후 검사 결과 

 

 

염증 수치도 줄고 통증도 즐어들었더라고요. 초록입 홍합의 불포화지방산은 다른 어류나 식물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보다 강력한 항염 효과가 있어서 인체 내 염증 물질인 류코트리엔의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 증가를 차단해 관절에 통증을 감소시키고 부종을 억 제한 다 고해요. 병원균과 세균을 잡는 면역세포인 티 세포를 조절해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관절 염증에서의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초록입 홍합 섭취 시 주의사항.

임산부, 만성질환, 어패류 알레르기 등이 있는 분은 주의하셔야 해요.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병은 약으로 고치는 것보다 음식으로 고치는 것이 낫고 음식으로 고치는 것보다 걸어서 고치는 것이 낫다고 해요. 오늘도 식단은 건강하게 그리고 걷기 운동을 해보도록해요.

 

<출처: tvN 슈퍼푸드의 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