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프리한닥터T, 나트륨 과다가 부르는 고혈압

by 로토루아8 2022. 2. 15.
반응형

점심메뉴로 짬뽕, 가락국수, 전복죽, 볶음밥, 회덮밥, 곰탕이 있다면 어떤 걸로 드시겠어요? WHO에서 하루 나트륨 섭취가 200mg이라고 해요. 짬뽕과 가락국수 한 그릇으로 나트륨 섭취 권고량을 넘는다고 해요. 그럼 뭘 먹어야 할까요?

 

 

 

전복죽과 볶음밥도 나트륨 함량이 1000~2000mg 라고해요. 짬뽕 가락국수, 전복죽, 볶음밥을 먹는 것은 하루 나트륨의 절반 이상을  섭취하게 되는 거라고 해요.

짜게 먹으면 건강에 안 좋겠죠? 나이가 들면 혈관 탄력이 줄어들고 굳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나트륨 많은 음식을 섭취 시 삼투압이 올라가 혈관 내 물을 끌어당겨 굳어있는 혈관은 혈관 압력을 높이게 되고 혈압 상승,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고혈압은 세계 사망 위험률 1위이죠. 혈액으로 인체 곳곳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길이 혈관이에요. 강한 압력으로 혈관이 공격당하면? 혈전 심근경색, 뇌경색까지 올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압력의 혈관 공격으로 혈관이 늘어나게 되는데 급사의 원인이 대동맥 박리까지 오게 됩니다. 대동맥류, 뇌동맥류는 뇌출혈의 원인입니다. 고혈압은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혈관은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데 고혈압이 있는데 약 먹는 시기를 계속 늦춘다면? 혈관은 계속 고통받게 되겠죠. 과정이 눈에 안 보일뿐, 혈관은 계속 악화되죠. 약을 안 먹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고혈압 약은 끊을 수 있는 사람들도 있다고 해요. 본태성 고혈압은 가족력, 비만, 식습관등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이라면 원인이었던 병이 치료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지기도 했다고해요. 그런데 보통은 본태성 고혈압이 많잖아요. 꾸준한 관리로 체중이 줄고 나트륨 섭취를 줄여 혈압이 좋아져도 안 좋은 환경에서 다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한두 달 끊어도 혈압 괜찮네 하고 그냥 끊으면 안되고 최소 1년 경과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해요.

높은 압력으로 인한 혈관의 내피세포가 손상되는데 혈소판 활성화로 혈전이 생겨 혈관을 막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으로 심장근육이 괴사하고 대한 간호 학회지 2009에 따르면 심근경색으로 인한 급사 30% 퇴원 후 25명 중 1명은 1년 이내로 사망한 다고 해요. 재발 시 사망률이 85%라고 해요.

고혈압 환자는 고지혈증, 당뇨가 함께 오기도 하잖아요. 거기에 비만까지 있다면 더 위험하죠.

 

 

보통 혈장은 맑은 노란색인데 중성지방이 많다면 오른쪽처럼 뿌옇고 기름진 색의 혈장이 나타난다고 해요. 기름이 가득한 혈액은 혈관을 막아 심각한 질병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40~50% 사망률이 높은 뇌출혈, 생존해도 이미 손상된 뇌에 엄청난 후유증도 오게 되죠. 언어장애, 반신불수 등 후유증이 남아 뇌출혈 후 20~30%만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다고 해요.

 

식습관을 바꾸면 고혈압 예방이 가능할까요?

고혈압 원인 중 하나는 짜게 먹는 식습관이라고 해요. 나트륨과 소금은 다릅니다. 하루 소금 섭취 적정량은 6g으로 한티 스푼 정도예요. 

그리고 채소류를 많이 드세요. 칼륨 함량이 높은 채소류는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에요. 채소를 많이 먹으면 소금 10g 정도 드셔도 됩니다. 

 

<출처: tvN 프리한 닥터 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