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천기누설, 혈관망치는 고지혈증과 당뇨.

by 로토루아8 2023. 3. 11.
반응형

40대 중반에 고지혈증, 당뇨인식에 타고난 마른 체형으로 무관심이었다고, 점점 늘어가며 심해지는 건강 이상 증상에 당뇨때문에 당뇨 망막중을 앓았다고해요. 염증 반응 원인으로 손가락 변형 증상이 있었다고 해요.

 

 

합병증 증상에 걱정인 또 다른 이유는 부모님 두분도 다 당뇨였다고 해요. 당뇨 합병증에다 고지혈증이 있어서 매일 혈당수치를 확인하는데 수치가 안정되지 않는다고 해요.

 

많은 분들이 고혈압이 위험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는데 고지혈증이 있으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여서 혈관을 좁게 만드는데 이때 혈액이 좁은 곳을 통과하면 혈압이 당연히 높아지게 되고 이래서 고혈압이 초래되는 것입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는 모든 혈관을 망치는 질병입니다. 생명과 직결되는 심장과 뇌를 손상시킬 수가 있게 된다고해요.

우리 남편도 내 친구도 고지혈증인데 우리 가족도 당뇨 있는데 아무런 문제없어 라고 생각을 하시는데 하지만 방금 보신 것처럼 고지혈증이나 당뇨를 방치했다가는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등 각종 합병증을 불러오기 때문에 진짜 조심해야 합니다. 

당뇨 망막병증, 당뇨발, 그런데 합병증 발병 전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으니까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고해요. 우리가 사실 목이 아프거나 허리가 아프거나 무릎이 아프면 당장 병원에 찾아가지만, 이런 증상이 없는 병들이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요. 고지혈증과 당뇨는 항상 함께 따라다니는 세트 질환이기 때문에 더욱더 치밀하게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3고 질환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모두가 서로 맞물리면서 얽혀서 서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악순환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특히 고지혈증과 당뇨는 항상 붙어서 오기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실제로 당뇨 환자의 72%가 고지혈증을 앓고 있을 정도로 심각한데, 핏속에 혈당이 많아지게 되면 혈액 속 좋은 콜레스테롤이 지방, 당분과 결합을 해서 좋은 콜레스테롤 기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런데 좋은 콜레스테롤의 기능이 바로 나쁜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거인데, 결론적으로 높아진 혈당은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이 안되고 많아져 고지혈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관 벽이 두꺼워지고 혈관 탄력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혈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3고에서 벗어나려면 고지혈증과 당뇨를 함께 관리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고 혈액 정체로 혈당을 높이게 됩니다. 높아진 혈당은 좋은 콜레스테롤 기능을 떨어뜨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많아지게 합니다. 

그래서 고지혈증과 당뇨 함께 관리를 해야 합니다. 

 

출처: MBN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