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엄지의 제왕, 당뇨에 도움되는 약재 겸 식품, 흑염소의 효능.

by 로토루아8 2022. 3. 2.
반응형

당뇨가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이죠. 혈당이 높아지면 전신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고혈당은 세포 안에 들어가야 하는 당이 혈관에 떠돌아다니는 거예요. 세포는 영양분을 받지 못하고 혈관은 막히는 상황입니다. 혈당 수치가 300 이상일 경우 피가 마치 잼과 같은 상태입니다. 

 

 

 

혈관의 탄력성은 떨어지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모세혈관이 막혀 수족냉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눈, 심장, 신장, 발가락 전신에 당뇨 합병증 발생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동의보감중 당뇨에 해당하는게 소갈 문이에요. 소갈 문은 피부가 잘 곪고 욕창이 잘 생기기 때문에 상처를 조심하라고 나와요. 고혈당 상태 지속 시 신경세포가 손상되고 몸이 저리거나 화끈거리다가 결국 썩기까지 합니다. 

 

당뇨에 도움되는 약재 겸 식품. 흑염소의 효능.

흑염소는 예전에 어른들이 기력 보충할 때 드시던 거라고 할고 있죠. 흑염소는 고양이라고 불리는데 에너지를 담는 역할을 하는 게 원기입니다. 원기의 균형을 잡아주면 혈의 흐름이 원활해져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흑염소는 뿔, 고기, 내장, 뼈, 껍질, 분변 등 버리는 부위가 하나도 없습니다. 마흔 살이 되기 전까지 흑염소 세 마리만 먹으면 잔병치레가 없다는 말도 있죠. 특히 여성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흑염소의 효능은 필수지방산인 아라키돈산이 풍부한데, 인슐린의 기능이 좋아지고 혈당은 낮춰준다고해요. 체내 아라키돈산 농도가 높으면 당뇨병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스턴 핀란드 대학 2018에 따르면 실제 연구 결과 아라키돈산 농도가 높아질수록 당뇨병 위험이 46% 줄었다고 해요.

아라키돈산 함량을 비교하면 소고기가 0.7% 돼지고기 1.3% 달걀이 1.77% 흑염소가 3.1%에요. 흑염소로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체내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흑염소의 또 다른 핵심 성분은 올레산과 리놀렌산입니다. 한국식품연구원 2005에 따르면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낮춰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됐다고해요. 올렌산과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흑염소는 청혈 보양식입니다. 

또 다른 효능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3월은 환절기잖아요. 면역력이 중요한 요즘, 면역력의 기본은 면역세포입니다. 고단백 식품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데, 흑염소는 저지방 고단백 육류입니다. 지방 함량이 소고기가 6.7% 돼지고기가 4.4% 흑염소가 1.1%에요.

흑염소는 냉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해요. 수족냉증은 몸이 차서 열순환이 안되면 발생하는데 흑염소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입니다. 농촌진흥청 2011에 따르면 특히 아랫배가 찬 사람에게 허한 기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명의 별록에는 흑염소는 혈액을 따뜻하게 하고 양기를 보충하는 신비한 약용 동물이라고 해요.

혈액순환이 원활해야 영양소 공급과 노폐물 배출이 용이합니다. 신진대사 속도가 낮아지면 몸속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데 춥고 끝나는 문제가 아니라 당뇨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체온이 낮아지면 인슐린 생산이 낮아져 혈당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흑염소의 따뜻한 성질아 당뇨에 도움을 줍니다. 

흑염소는 만성염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만병의 근원은 염증입니다. 흑염소는 17종의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E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노화방지, 만성염증을 방지해줍니다. 

 

 

흑염소를 먹을 때 주의할 점은?

흑염소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유발에 주의해주세요.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