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엄지의 제왕, 관절건강을 돕는 식품, 보스웰리아의 효능과 섭취법.

by 로토루아8 2022. 3. 10.
반응형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무릎 관절염은 생명까지 위협한다고 해요. 무릎 관절염이 심장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 퇴행성 관절염과 연골 2019에 따르면 관절염 진단 9~11년 된 환자와 관절염이 없는 사람을 비교한 결과 관절염 진단이 있는 사람이 심장병 사망 위험이 16% 상승했다고 해요.

 

 

 

대한 가정의학회지 2019에 따르면 골관절염 환자가 대사증후군 위험이 1.35배나 상승했다고 해요. 생명까지 위협하는 무릎 관절염, 요즘은 관절염 환자가 젊어지고 있다고 해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6에 따르면 퇴행성관절염 환자 10명 중 3명은 40~50대라고 해요. 60대 70대에 이어서 20대가 세 번째로 이제는 누구도 관절염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특히 한국인이 무릎 관절염에 취약하다고 해요. 무릎 건강에는 좌식생활이 최악이에요.

 

 

양반다리, 손빨래 퇴행성 관절염 위험도를 50%나 증가시킨다고 해요. 다리꼬기, 짝다리 짚기, 한쪽 다리 올리기도 좋지 않은 자세라고 해요. 무릎 관절염은 운동량이 감소되고 체중이 증가하게 되고 무릎 관절염은 악화됩니다. 

무릎 건강은 3mm 연골이 좌우합니다. 무릎 연골에는 신경이 없어 70% 이상 마모될 때까지 자각증상이 없어요. 무릎 통증을 느낄 때는 이미 늦었다고 해요.

 

관절 건강을 돕는 식품-보스웰리아의 효능.

보스웰리아는 인도, 아프리카의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유향나무로 수액을 굳혀 만든 100% 식물성 원료입니다. 2년에 한 번 한 그루당 500g 내외 채취가 가능해요. 귀하게 얻은 만큼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은 관절 건강 소재로 소개하는데 국내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따르면 관절과 연골 건강을 돕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한다고 해요. 보스웰리아는 궤양과 염증 질환에 쓰이는 한약재로 동의보감에는 풍수와 독종을 치료하며 나쁜 기운을 없앤다고 해요.

풍수, 독종, 나쁜 기운은 염증이에요. 보스웰리아는 위염과 위궤양 같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약재입니다. 보스웰리아의 효능으로 염증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보스웰리아의 핵심성분은 보스웰릭산이에요. 보스 웰릭 산은 염증 세포 활동을 억제해 염증을 완화하는 성분입니다. 

 

 

보스웰리아의 효능으로 코 라겐 증가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연골 조직 단백질 50%는 콜라겐이에요. 콜라겐 증가를 돕는 게 보스웰리아예요. 한국식품영양과학 학회지 2014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투여한 쥐는 콜라겐과 아그레 칸이 증가했다고 해요. 통증이 줄었다는 것은 염증이 감소했다는 의미입니다. 관절염 환자는 40~70대 성인남녀 30명을 대상으로 식물성 의약품 2003에 따르면 8주 동안 보스웰리아 999mg를 섭취한 결과 통증 수치가 2.7에서 0.26으로 감소했다고 해요.

보스웰리아는 부기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물성 의약품 2003에 따르면 관절염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8주간 매일 보스웰리아 999mg를 섭취한 결과 무릎 부기가 감소하고 굽힘 각도가 증가했다고 해요. 그리고 무릎 가동 범위도 증가했다고해요.

기능성 식품에 대한 오해가 먹을 때만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잖아요.

 

 

1개월 섭취를 중단했더니 소염진통제 복용 대조군은 약물 복용 중단과 동시에 통증이 발생했는데 보스웰리아 섭취군은 섭취 중단 후에도 통증이 감소하고 효과가 지속되었다고 해요.

 

보스웰리아 섭취 시 주의점.

식품의약품 안전처는 안전성과 기능성 인정여부를 체크해야 해요. 1일 권장량은 1000mg이고 임신부와 수유부는 전문의 상담 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