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 특집 두 번째는 하얀 쌀밥 위에 내려앉은 오색 찬란한 나물의 향연, 여기에 매콤한 고추장으로 화룡점정인 한국인의 맛인 비빔밥입니다. 서울 중구 ㅁ 비빔밥 전문점에 도착함.
도착과 동시에 해산물 부추전과 도토리묵 야채무침을 주문함. 산방 비빔밥은 여러 가지 제철 나물이 들어간 가장 기본이 되는 비빔밥입니다.
윤기 차르르 흐르는 멋진 쌀밥은 단백질 함량이 낮고 식감이 좋아 비빔밥에 최적화된 논산 삼광 쌀을 사용한다고 해요. 산방 비빔밥은 쌀밥에 고사리, 표고버섯, 건 브로콜리 순, 콩나물, 무생채, 애호박 , 채 썬 상추를 제공합니다. 나물을 볶을 때는 저온 압착한 방식의 순도 99.99% 들기름을 사용한다고 해요. 고추장은 매실청, 메줏가루, 채수 등을 넣어 만든 비법 고추장이라고 해요.
사장님이 추천하는 맛있게 먹는 방법은 비법 고추장을 두 숟가락으로 넣어 비비고 열무김치를 함께 비벼도 좋다고 해요.
콩나물국은 비빔밥을 해치지 않는 맑고 깔끔하고 나물은 들기름에 볶고 쌀밥에는 참기름을 넣어 윤기가 자르르 흐르고 탱글탱글한 흰쌀밥이라고 해요. 건 브로콜리 순, 표고버섯, 애호박, 무생채, 콩나물, 상추 고사리로 비빔밥의 풍성한 맛과 식감을 더해줄 나물 7종 구성입니다.
입맛대로 고추장을 넣어 젓가락으로 비벼주기. 달고 짜고 맵고 다양한 맛이 공존한다고 해요. 그러나 모든 재료의 맛을 살리는 완벽한 포용력, 기본에 가장 충실해 비빔밥의 교과서 같다고 하네요. 함께 곁들이면 좋은 개운하고 시원한 열무김치.
두 번째 주문은 두부된장비빔밥과 닭가슴살 수란 간장 비빔밥 1개 육회비빔밥 1개.
치즈 김치전은 먹기 편하게 높은 트레이로 제공됩니다.
얼핏 보면 피자 같네요. 치즈 김치전은 익은 김치에 밀가루와 물을 넣고 잘 섞은 뒤 김치전 반죽을 만든 후 팬에 반죽을 붓고 슈레드 피자치즈, 통 모차렐라 치즈를 순서대로 올린 후 바삭하게 부쳐낸 거라고 해요.
해물 부추전은 부추 맛을 살리기 위해 밀가루를 조금 넣는 게 포인트입니다. 팬에 반죽을 올리고 오징어, 새우, 조갯살을 순서대로 올려 주 부쳐냅니다. 간장, 후춧가루, 청양고추, 다진 마늘을 넣어서 만든 양념을 제공하니 찍어서 먹으면 됩니다.
도토리묵 채소무침은 도토리묵, 상추, 당근, 양파, 오이, 삶은 가문어를 넣고 고춧가루 양념으로 무쳐냅니다. 재료의 숨이 죽지 않도록 최대한 빠르게 무치는 것이 특징입니다.
김치보다 치즈맛이 강하고 오븐에 구워 먹는 듯한 맛이라고 해요. 한식 뚱도 맛있다고 함요. 가문어가 들어가서 쫄깃하고 풍성해진 식감과 아삭함을 최대한 살린 도토리묵 채소무침입니다. 직접 쒀서 만든 도토리묵 특유의 깔깔함인데 전라북도 남원에서 3대를 이어서 도토리묵을 제조하는 곳에서 공급받는다고 해요. 감탄이 절로 나는 장인의 맛이라고 합니다. 해물 부추전과 묵을 같이 먹으니 완벽하다고 하네요.
육회비빔밥은 산방 비빔밥과 같은 나물 7종에 육회를 추가한 구성으로 국내산 암소 우둔살에 고추장, 각종 과일, 유자청, 꿀을 넣어 매콤 달콤하게 양념한다고 해요.
두부된장비빔밥은 감자와 양파를 볶다가 된장과 비법 고추장, 표고버섯과 다시마로 낸 육수를 배합합니다. 멸치가루, 버섯 가루, 두부와 우렁이를 넣고 끓여서 만든다고 해요.
닭가슴살 수란 간장 비빔밥은 나물 7가지 구성중 무생채 대신 들기름을 볶아서 만든 당근 나물을 제공합니다. 국내산 생 닭가슴슬을 손질해 소주와 대파로 잡내를 제거한 후 찜기에 쪄냅니다. 수비드 방식으로 익힌 수란을 찬물에 식혀서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장님이 추천 한느 맛있게 먹는 방법은 육회를 먼저 맛본 후 나물과 함께 비벼 먹으라고 하네요. 고추장 없이 육회의 양념만으로도 충분한 맛이 난다고 해요.
두부 된장 비빔밥은 나물을 넣기 전 맨밥에 두부된장을 넣고 비벼 재료 본연의 맛을 느끼면 된다고 합니다. 닭가슴살 수란 간장 비빔밥은 나물과 수란을 모두 넣고 간장에 비비면 부드러운 맛이 좋습니다.
김프로 스타일은 양념이 약한 나물들만 넣어 먹기. 육회 비빔밥엔 간단한 나물만 넣는 것을 선호한 다고 하네요. 심심하지만 육회의 맛이 잘 느껴 저서 좋다고
두부된장이 강된장 같다고 하네요. 막뚱이 비빔밥 취향은 된장의 맛에만 집중하는 것. 구수하고 고소한 두부된장비빔밥입니다. 건강해지는 맛으로 나물의 맛이 그대로 느껴진다고 해요.
준현은 콩나물국의 콩나물을 건져 육회비빔밥과 함께 비벼먹으라고. 콩나물을 넣어 좀 더 촉촉한 맛이 된다고 해요.
비빔밥 나물은 따로 얹어 먹어도 훌륭한 맛이라고 해요.
풍미를 돋아주는 닭가슴살과 간장으로 맛을 낸 고급 요리 같다고 하네요.
구수하고 달달한 맛의 호박식혜와 산방 비빔밥과 볶은 불고기를 더한 불고기 비빔밥입니다. 소고기 목살을 배, 양파, 마늘 , 청주 등에 버무려 잡내를 제거하고 간장, 물엿, 후추 등을 넣어 볶은 불고기를 밥 위에 올린 후, 나물 7종과 함께 냄. 사장님이 추천하는 맛있게 먹는 방법은 불고기에 간이 되어 있으니 고추장을 1.5스푼만 넣어 비비면 됩니다.
불고기 비빔밥은 다채롭고 풍선 한 맛이 입안 가득하고 차례 지낸 뒤 남은 갈비찜과 나물 왕창 넣고 비빈 비빔밥 같다고 해요. 풍요로운 한가위를 닮은 맛이라고 해요.
최고의 맛은? 세윤은 치즈 김치전, 민상은 비빔밥 밥알, 준현은 산방 비빔밥입니다.
<출처: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