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나는 몸신이다, 혈당 걱정줄이고 먹을수 있는 요리, 생선가스와 김치전 만드는 법. 천사채잡채 만드는 법.

by 로토루아8 2022. 7. 13.
반응형

혈당 걱정 줄이고 먹을 수 있는 요리로 당뇨병은 물론이고 당뇨 가족력을 포함해 당뇨 전 단계라면 필수인 식단관리입니다. 당뇨병이 기피해야 하는 음식 중 유독 당기는 음식이 있으신가요?

 

 

 

빵, 떡, 면 쌀에 튀김까지 이걸 다 먹어도 혈당관리가 가능하다고해요.

17년째 당뇨와 동거 중인 김지현 님의 요리 비법.

 

 

둘째 아이는 10살인데 제2형 당뇨병 진단을 받았다고 해요. 제2 당뇨병은 성인 발병 당뇨병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고혈당, 인슐린 저항, 인슐린 부족 등을 특징으로 하는 당뇨병이에요.

 

그래서 설탕, 밀가루 쌀을 제외한 식단으로 정상 혈당을 유지 중이라고 해요.

 

 

이 음식들을 먹고 혈당을 측정해본 결과 크게 오르지 않았더라고요.

김치전과 생선가스에서 딱 한 재료만 바꾸면 된다고 합니다. 

 

 

밀가루 대신 아몬드 가루로 반죽한 김치전이라고 해요. 어린 시절 빵가루 대신 식빵을 갈아 돈가스를 만들어준 엄마가 생각나서 어머니의 레시피에서 영감을 얻어 당뇨식단에 응용했다고 해요. 생선가스에 통밀 식빵을 갈아서 활용했다고 해요.

GI지수는 음식이 체내에 흡수될 때 혈당 상승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GI지수가 55 이하일 때 낮은 혈당지수인데 GI지수가 70 이상일 때는 높은 혈당지수라고 해요. 아몬드 가루 GI지수는 24에요. 밀가루나 부침가루를 활용할 경우에는 GI지수가 74 이상이라고 해요.

생선가스에 사용한 통밀 식빵 가루는 정제된 빵가루라면 GI지수는 71 정도인데  통밀 식빵 가루는 50 정도 된다고 해요. 아몬드가루와 통밀 식빵 가루가 몸신의 형당 관리에 도움을 준거라고 해요.

 

혈당이 오르지 않는 당뇨환자를 위한 잡채 만들기 재료가 천사채라고 해요.

 

천사채

 

전분으로 만들어져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당면, 그래서 당뇨병 환자에게는 치명적이에요. 당면을 대체할 면을 찾다가 발견한 게 천사채라고 해요. 먹어보니 혈당이 오르지 않았다고 해요. 천사채를 당면화시키면 되는데,

천사채란? 다시마나 우뭇가사리와 같은 해조류로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 성분을 응고시켜 만든 면입니다. 천사채 100g을 기준으로 10kcal의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천사채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음식의 소화 속도를 늦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소장 안의 지방과 결합해 지방 흡수를 막아준 다고 해요. 몸신은 다양한 면요리에 천사채를 활용한다고 해요.

 

천사채 잡채 만드는 법.

 

1. 천사채를 당면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핵심은 꼬들꼬들한 거에서 부드럽게 바꾸는 식감이에요. 1kg 기준으로 당면화한 다음 남은 천사채는 약 10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단 냉동 보관은 안됩니다.  당면화한 천사채를 냉동할 경우 원래의 식감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추천합니다. 

천사채를 찬물에 씻으며 가닥가닥 떼어내 주세요.

2. 끓는 물에 천사채 1kg을 넣고 베이킹소다  한 숟가락을 넣고 천사채가 투명해질 때까지 충분히  끓여주세요. 푹 삶으면 면이 끊어지기  때문에 투명해질 때까지만 삶아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3. 말랑해진 천사채를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빼주세요. 잡아당겨도 끊어지지 않으면 천사채 완성입니다. 

4.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 안심을 볶다가 익으면 파프리카와 데친 시금치, 목이버섯 등의 채소를 볶아주세요.

5. 간장, 액젓, 천연 감미료 등을 넣고 간을 맞춰주세요.

 

천사채잡채
천사채잡채

 

천사채에 간이 잘 배지 않는데 당면화시킨 결과 맛과 식감을 다잡은 천사채잡채라고 합니다. 

당면이 들어가는 곳에 활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출처: channel A 나는 몸신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