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나는몸신이다, 체지방이란? 체지방을 빼야 하는 이유.

by 로토루아8 2022. 4. 15.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질환은 약 56000여 개, 그중 약 97%의 질환이 바로 체지방을 시초로 시작되고 세계 보건기구에선 질병으로 인한 조기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체지방을 관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개발했을 정도라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도 체지방의 문제가 심각하죠.

 

 

 

체지방을 빼야하는 이유.

우리나라 사람들의 10대 사망원인 중 하나인 자살을 제외한 암, 심뇌혈관 질환, 폐렴, 당뇨, 간질환 등 모든 사망원인이 체지방 때문에 더 빨리 시작되고 악화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질병과 사망을 앞당기는 시한폭탄 같은 존재라고 해요. 각종 질병으로 가는 고속열차를 탄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몸무게를 줄이기는 쉬운데 체지방을 줄이는 건 힘든 과정이라고 해요.

 

체지방이란? 

체지방은 몸속의 모든 지방을 말합니다. 체지방이 과하게 쌓이면 몸속 시한폭탄이 켜진 거예요. 몸속 체지방이 과하게 쌓이는 이유는 음식을 섭취하면 위에서 음식물을 분해해 에너지로 쓰고, 남은 것은 비상시 에너지원으로 쓰려고 저장하기 때문이에요. 몸속에 저장한 체지방을 꺼내서 쓰는 비상상황에 처하지 않게 되는 거죠. 그래서 몸속에 체지방이 계속 쌓일 수밖에 없는 상황인 거예요. 비상식량을 쓰지 않고 계속 비축해 놓는다면? 결국엔 썩어서 정작 필요할 때 먹지 못하게 되죠. 비상시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는 체지방은 장기와 혈관에 침투해 전신에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몸속 과하게 쌓인 체지방은 전신에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체지방은 암의 발생도 높이는데 그 이유가 바로 체지방이 바로 악성 종양, 암세포의 먹이가 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지방 세포의 지질을 형광물질로 표시한 후, 암세포를 함께 넣고 암세포를 추적한 결과, 암세포가 지방세포를 빨아들인 것을 확인했다고 해요. 지방 세포를 머고 성장한 암세포는 콜라겐과 세포막을 쉽게 통과해서 공격성이 강해진다고 해요. 암세포 성장과 전이가 모두 잘되게 돕는 게 체지방이에요. 암세포가 잘 자랄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주는 게 체지방입니다. 

갱년기가 다가오면 여성 호르몬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인데 여성호르몬은 체지방을 태워 에너지로 사용하게 하는 호르몬으로 분비량이 줄어들면 체지방을 제대로 태우지 못하고 쌓이게 됩니다. 

 

<출처: channel A 나는 몸신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