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나는 몸신이다, 관절질환에 걸리지 않는 방법. 어깨관절에 좋은 운동법.

by 로토루아8 2023. 4. 14.
반응형

따라만 하면 죽을 때까지 관절 질환에 걸리지 않는 방법!! 자신만의 방법으로 관절 건강 되찾은 몸신들의 이야기.

 

 

어깨관절 킹이라는 김기용님.

5년 전에 어깨 관절염 진단을 받았고,  과거에는 너무 아파서 잠을 자다가도 극한 통증에 두시간마다 잠을 깼다고해요.

어깨를 들지 못할 만큼 어깨 관절염이 심했던 김기용 몸신. 파스를 아무리 사용해도 관절염 통증을 덜어내긴 역부족이었다고.

 

 

어깨 관절 두군데에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 중인데, 관절과 상완 관절은 견갑골의 관절와와 상관골이 이루는 관절로 어깨 관절 움직임을 담당한다고해요.

 

 

견봉쇄골관절은 쇄골 원위부와 견봉 내축이 이루는 관절로 견갑골과 흉곽 사이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 부위 모두 매끈하지 않고 관절 간격이 좁아진 상태죠. 연골이 가늘어진 정도를 보면 관절염 2~3기 정도로 추측된다고해요. 이정도 상태라면 통증도 심하고 어깨 관절 움직임도 제한적일 거라고.

 

 

초콜릿이나 껌이 든 큰 박스를 무리해서 어깨에 젊어졌다고. 하루에 수십 상자씩 나르다보니 무리가 가고 닳게 된 어깨관절.

 

 

파핑은 미국 서부에서 처음 유래된 춤의 장르로 스트리트댄스의 일종으로 어깨, 팔, 다리등 근육의 빠른 수축과 이완을 이용해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라고해요.

 

 

어깨 관절염 진단 후 재활 차원에서 시작한 파핑인데 두세달만에 근육이 어깨 관절을 감싸주니까 통증이 가라앉았다고해요.

 

 

회전근개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4개의 근육 및 힘줄로 팔을 들어 올리거나 회전을 가능하게 하죠.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총 4개의 근육으로 이뤄진 회전근개. 확연하게 근육의 크기가 크네요. 파핑 동작을 통해서 회전근개 근육을 단련하고 이로 인해 관절염 통증이 줄어든 것으로 추측된다고 하네요.

 

회전근개가 어깨 관절염에 미치는 영향은 회전근개는 팔의 회전 운동을 담당하고 팔의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회전근개가 발달할수록 어깨의 가동성이 좋습니다. 몸신처럼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으면 퇴행성 변화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통증이 없어질 수 있는거죠.

 

 

어깨 관절에 좋은 파핑 동작 첫번째는 어깨 펌핑.

 

 

1. 한쪽 팔을 수평으로 길게 쭉 뻗어준다.

 

 

2. 팔을 누가 잡아당기는 듯 어깨를 튕기며 옆으로 이동한다. 팔이 아닌 어깨 근육 사용이 포인트입니다. 

 

 

어깨풍차 동갖 하는 법.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뒤 어깨를 앞으로 한번 돌려준다.

 

 

2. 그대로 어깨를 뒤로 돌리며 스쾃 자세를 취해준다.

 

 

3. 몸의 자세를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일어서준다.

 동작을 10회씩 3세트 반복한다.

 

첫번째 어깨 펌핑은 회전근개 극상근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극상근은 아주 작은 근육이지만 어깨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두번째 어깨 풍차는 회전근개와 견갑공에 자극을 줘서 어깨 움직임을 좋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말려 있는 어깨를 펴주는 역할을 해서 통증 완화에 도움을줍니다. 

 

출처: channel A 나는몸신이다.

 

 

반응형

댓글